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빅쇼트]로 알아보는 경제 용어

by hochochic 2022. 2. 18.
반응형

영화 빅쇼트

빅쇼트 

The Big Short

감독: 아담 맥케이
출연: 크리스찬 베일, 스티브 카렐, 라이언 고슬링
장르: 드라마
러닝타임: 130분 
개봉: 2016.01.21

 

줄거리

“여러분, 돈 법시다! 돈 벌 준비 됐죠?”
은행은 전부 사기꾼들, 당신의 돈이 사라지는 진짜 이유!!

“곤경에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뭔가를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 마크 트웨인
 
 2005년, 모두를 속인 채 돈 잔치를 벌인 은행들.
 그리고 이를 정확히 꿰뚫고 월스트리트를 물 먹인 4명의 괴짜 천재들.
 20조의 판돈, 세계 경제를 걸고 은행을 상대로 한 진짜 도박!
 그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영화 빅쇼트

월스트리트를 물 먹인 4명의 괴짜 천재들의 이야기들로 보는 경제용어

영화 <빅쇼트>는 20조의 판돈, 세계 경제를 걸고 은행을 상대로 한 도박으로 월스트리트를 물 먹인 4명의 괴짜 천재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세계 경제는 곧 무너져요. 시한 폭탄 같은 거죠

2005년 신경외과 의사 출신 투자 전문가 마이클 버리는 무언가를 발견하게 됩니다. 월스트리트에서 부실 채권을 양산해 세계 경제를 위기에 빠트리게 되는것입니다. 그는 그 후 모기지 채권을 공매도 하게 됩니다. 신용부도스와이프, 즉 CDS라는 것으로요. 다시 말하자면 모기지 채권이 부도나면 돈을 버는 상품으로 공매도를 하게 됩니다. 아무도 믿지 않던 그의 말을 대형 은행 트레이더 자레드 베넷이 듣게 됩니다. 그 역시 월스트리트에서 수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음을 직감하게 됩니다. 즉시 월스트리트에 대한 분노로 가득 찬 펀드매니저 마크 바움에게 협조를 구합니다. 

 

"놈들한테 제대로 한 방 먹이자"

그들 역시 마이클 버리와 마찬가지로 은행과 반대로 투자하기로 결정합니다. 여기에 한 때 잘나가던 전직 트레이더 벤 리커트까지 합류하게 됩니다. 모두를 속인 채 돈 잔치를 벌인 은행들. 은행들이 파티를 즐기는 사이, 4명의 월스트리트 천재들은 20조의 판돈, 세계 경제를 걸고 은행을 상대로 한 진짜 도박을 하게 됩니다. 

 

 

영화 빅쇼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사태의 발단은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 IT버블 붕괴, 911테러, 아프간,이라크 전쟁 등으로, 미국 경기가 악화되자 이에 미국은 경기부양책으로 초 저금리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융자 금리가 인하되었고 그러자 부동산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인 서브프라임모기지의 대출금리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주택가격 때문에 파산하더라도 주택가격 상승으로 보전되어 금융회사가 손해를 보지 않는 구조여서 거래량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증권화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높은 수익률이 보장되며 신용등급이 높은 상품으로 알려져 거래량이 폭증하게 됩니다.

하지만, 2004년 미국이 저금리 정책을 종료하면서 미국 부동산 버블이 꺼지기 시작했으며, 서브프라임모기지론 금리가 올라갔고 저소득층 대출자들은 원리금을 제대로 갚지 못하게 됩니다. 증권화되어 거래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을 구매한 금융기관들은 대출금 회수불능사태에 빠져 손실이 발생했고, 그 과정에 여러 기업들이 부실화 됩니다. 미 정부는 개입을 공식적으로 부정했고 미국의 대형 금융사, 증권회사의 파산이 이어졌습니다. 이것이 세계적인 신용경색을 가져왔고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주었고, 이는 세계 경제시장에까지 타격을 주어 2008년 이후에 세계금융위기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공매도란?

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 입니다. 주로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되는 기법으로, 향후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싼 값에 사 결제일 안에 주식대여자(보유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시세차익을 챙깁니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반면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고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합니다.


쇼트란?

옵션시장에서 매도옵션이나 매입옵션을 매도하는 것을 가리키며 SHORT PUT 또는 SHORT CALL과 같이 사용됩니다. 또 각종 옵션전략과 관련하여 사용되는데 SHORT STRADDLE, SHORT STRANGLE, SHORT STRIP 등과 같이 표현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옵션을 매입하는 것을 LONG이라고 합니다. 영화에서 말하는 빅쇼트란 대규모의 공매도를 말합니다.


모기지론이란?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주택자금 수요자가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 장기저리자금을 빌리면 은행은 주택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하여 이를 중개기관에 팔아 대출자금을 회수하는 제도 입니다. 중개기관은 주택저당증권을 다시 투자자에게 판매하고 그 대금을 금융기관에 지급하게 됩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란?

서브프라임(subprime)은 프라임(prime)의 아래 있는 비우량 주택담보대출을 의미 합니다. 미국의 주택담보대출은 신용등급에 따라 프라임(prime), 알트에이(Alt-A), 서브프라임(subprime) 등으로 구분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프라임 모기지에 비해 2~4%p 가량 대출금리가 높고, 일반적으로 신용점수 620점 이하인 개인에게 적용 됩니다. 만기는 대부분 30년이며, 처음 2년은 고정이자율이 적용되고 이후에는 일반 금리와 연동되는 '2/28' 상품이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주택을 추가로 구매하려는 투자수요자들이 많이 이용했습니다. 자기 집 이외에 2~3채 투자물건 대출에 많이 이용되어 금리상승이나 가격하락의 예상으로 기대수익성이 약해지면 투자를 포기하는 방식 입니다.

 

CDS란?

도가 발생하여 채권이나 대출 원리금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에 대비한 신용파생상품 입니다. 영문 첫글자를 따서 CDS라고 하며, 부도의 위험만 따로 떼어내어 사고파는 신용파생상품 입니다. 예를 들면, A은행이 B기업의 회사채를 인수한 경우에 B기업이 파산하면 A은행은 채권에 투자한 원금을 회수할 수 없게 됩니다. A은행은 이러한 신용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C금융회사에 정기적으로 수수료를 지급하는 대신, B기업이 파산할 경우에 C금융회사로부터 투자원금을 받도록 거래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